신피막 외 침범을 동반한 신농양 2례

Two cases of renal abscess with extracapsular invasion

Ji Hyun Sim, Hyung Eun Yim, Kee Hwan Yoo
Department of Pediatrics, College of Medicine, Korea University
심지현, 임형은, 유기환
고려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신농양은 요로감염에 의한 신감염의 가장 심한 상태로 신주위로 파열되어 신주위 농양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신반흔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대개 항생제 치료가 지연되거나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지 못했을 때 발생 할 수 있으며, 소아에서는 해부학적 요로계 기형을 동반하기도 한다. 저자들은 방광요관역류가 동반된 대장균에 의한 요로감염 환아에서 발열 초기에 민감한 항생제로 치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좌측 요근과 신피막 주위의 침윤을 동반한 신농양으로 진행하여 장기간의 항생제와 함께 경피적 흡인으로 치료된 1례와 해부학적 기형 없이 2주간 발열이 있었던 포도상 구균에 의한 요로감염 환아에서 비장과 횡경막을 침범한 다격벽의 신농양이 확인되어 항생제 치료와 함께 경피적 흡인 및 pigtail 도관으로 배농하여 치료하였으나 이후 추적관찰에서 신반흔이 발생하였던 1례를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Keywords: renal abscess, urinary tract infection, extracapsular invasion